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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 XYZ Maker로 알라딘 지니램프 만들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작성자 등록일 2019-06-23 00:52:45 조회수 1,213
          • Genie Lamp.zip (4MB)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라딘의 지니램프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XYZ Maker를 열고, 먼저 반구를 꺼내서 X:Y:Z = 40:40:15 로 만들어 줍니다.

          지니램프 색상은 황금색으로 할 것이기 때문에, 기본 도형 중 튜브를 꺼내서 사용자 정의색상에 추가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반구를 색상을 바꿔 준 후, 도형에서 구를 꺼내서 크기를 XYZ 모두 6으로 만들어 준 후 플러그인의 개체배열로 가서 원형 정렬을 선택해서 반경을 20으로 하고 갯수가 30으로 된

          구슬 링을 만들어 줍니다. 이것은 램프의 다리 부분에 장식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만들어진 구슬 링을 모두 묶어서 그룹으로 만든 후 X : Y : Z = 40 : 40 : 4로 크기를 바꿔 줍니다.

          다음 위치는 X/Y/Z = 0 / 0 / 4.5 로 해서 램프 다리의 하단에 위치시킵니다.



          다음은 원기둥과 반원을 꺼내고, 반원을 Y축으로 270도 회전시킵니다. 다음 Z 값을 22로 바꾸고, 플러그인의 개체배열에서 원형정렬로 들어갑니다.

          반경은 10, 갯수는 20개로 해서 아래와 같은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만들어진 도형을 모두 선택해서 그룹으로 만든 후, 원기둥과 같이 모두 X /Y = -80 / 0 으로 위치를 옮겨 준 후, 랜드를 시켜 줍니다.

          다음은 먼저 원기둥을 선택해서 홀(H) 합니다.



          다음은 반원 그룹을 선택해서 홀(H) 해 주면 다음과 같이 허리가 잘록한 장구 모양이 됩니다.

          이 도형의 Z 값을 16으로 바꿔 준 후, X / Y / Z = 0 / 0 /19.6으로 옮겨 주면, 램프의 다리 부분이 만들어 집니다.



          색을 바꿔서 완성해 줍니다.

          다음은 플러그인의 형상생성기로 들어갑니다. 

          구를 선택하고, 가로 세로 모두 최대로 만들고, X : Y : Z = 80 : 80 : 50의 크기로 만든 뒤, X / Y / Z = 0 / 0 / 45의 위치에 둡니다.


          만들어진 램프의 몸체를 하나 복제해서 디자인 평면의 뒤에 옮겨 둡니다. 

          다음은 램프의 대롱을 만들 차례입니다.

          플러그인의 형상생성기에서 도넛을 선택합니다. 가로 세로 최대로 한 뒤, 섹션 반경은 5로, 반경은 40으로 만들어 줍니다.

          만들어진 도넛 도형을 X / Y = -100 / 0 으로 옮기고, 랜드를 하면 Z 값은 4.99가 됩니다.  



          다시한번 플러그인의 형상생성기, 도넛을 열어서, 다른 것은 동일하게 하고, 섹션반경만 3으로 바꾼 뒤, 위치를 먼저 만든 도넛과 동일하게 해 줍니다.

          Z값은 먼저 도넛이 랜드된 4.99로 동일하게 해서, 램프의 대롱의 내부를 뚫어 줄 예정입니다.


          도넛을 선택해서 투시로 보면, 내부에 들어 있는 얇은 도넛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육면체를 꺼내서, 치수 잠금을 하고, X 값을 100으로 넣어 줍니다.

          위치는 X / Y = -100 / 50 으로 옮겨서, 도넛의 윗쪽 절반을 덮어 줍니다.



          육면체를 복제해서 위치를 X /Y = -100 / 0 으로 해서 도넛의 왼쪽 절반을 덮습니다.

          도넛을 선택해서 홀(H) 하고, 두개의 육면체를 Ctrl key로 모두 선택한 후 홀(H) 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1/4만 남은 도넛과 내부의 얇은 도넛이 나타납니다. 1/4로 잘려진 도넛을 선택해 홀(H) 합니다.



          다음내부의 얇은 도넛을 선택해서 홀(H)하면, 다음과 같이 램프의 대롱이 될 속이 빈 관이 만들어 집니다.



          이 대롱을 X 축으로 90도 회전, Y축으로 90도 회전시킨 뒤, X/Y/Z = -50 / 0 / 50 에 위치시킵니다.



          다음 Y축으로 330도 회전시킨 뒤, 복제해서 Y축으로 180도 돌려 줍니다. 복제된 도형은 X / Y / Z = -102 / 0 / 70에 위치시키면 램프의 대롱의 모양이 만들어 집니다.



          붙인 2개의 도넛을 묶어서 그룹을 만든 뒤, X : Y : Z = 110 / 10 /48으로 크기를 만들어 줍니다. 

          대롱의 입구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 육면체를 불러 와서 크기를 모두 40으로 바꿔 준 뒤 X / Y / Z = -85 / 0 / 92에 위치시킵니다.



          육면체를 하나 더 복제한 뒤, X /Y / Z = -120 / 0 / 85에 위치시킵니다. 투시로 내부를 보면 이 두개의 육면체로 잘라냈을 때, 대롱의 끝이 평평하게 깎일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롱을 선택한 뒤 홀(H) 합니다.



          다음 육면체를 2개를 Ctrl key로 모두 선택한 후 홀(H) 해 줍니다.

          다음과 같이 대롱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램프의 손잡이를 만들기 위해 튜브를 또 불러 옵니다. 

          튜브의 크기는 X : Y : Z = 30 : 12 : 40 으로 하고, 위치는 X /Y / Z = 45 / 0 / 58에 둡니다.



          Y축으로 55도 회전시킨 뒤, X 크기를 50으로 바꿔 주고, 다시 Y축으로 350도 회전합니다.



          다음 지니램프 손잡이 모양을 만들어 주기 위해, 구를 꺼내서 크기를 X : Y : Z = 12 : 12 : 14로 만들고, 위치를 X / Y/ Z = 39 / 0 / 38에 둡니다. 

          이렇게 해서 손잡이도 완성되었습니다.


          다음 램프의 뚜껑을 만들어 줄 차례입니다.

          램프 다리 부분의 반구와 구슬링을 모두 선택해서 복제한 뒤 높이를 Z값 100 정도로 램프 위로 올려 줍니다.

          다음 구슬 링의 크기를 X : Y : Z = 42 : 42 : 4로 바꾸고, 현재 높이에서 약간 내려서 뚜껑의 아래 쪽에 붙여 줍니다.


          뚜껑 꼭지를 특수 부호 중 달걀을 가져 와서 만들어 줍니다. 크기는 X : Y : Z = 10 : 10 : 18 로 하고 뚜껑 위로 적당히 올려 줍니다.



          이제 색을 모두 바꿔 주고, 반구를 복제해서 크기를 X : Y  = 35 : 35 로 바꾸고, 높이를 5 내려서 뚜껑의 안쪽을 파 주려고 합니다.



          이제 뚜껑 부분의 3개의 도형을 Ctrl key로 모두 선택한 뒤 그룹으로 묶고, 홀(H) 해 주고, 다음은 복제한 작은 반구를 선택해서 홀(H) 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뚜껑의 내부가 파여서 뚜껑의 모양이 만들어 졌습니다.

          다음원기둥을 불러 와서 X : Y : Z = 36 : 36 : 10으로 만들고, 뚜껑의 아랫쪽에 겹치도록 붙여 줍니다. 



          다음 원기둥을 한 번 더 복제해서 X : Y : Z = 33 : 33 :20으로 만들어서 램프와 뚜껑의 연결부를 만들려고 합니다.

          이제 윗쪽 원기둥을 선택해서 홀(H) 해 줍니다.



          다음은 아랫쪽의 원기둥을 선택해서 홀 하면 연결부가 만들어 집니다. 뚜껑을 모두 선택해서 그룹으로 묶어 줍니다.



          다은 램프 몸체에 뚜껑이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을 만들어 줍니다. 원기둥을 다시 불러 와서 크기를 X : Y : Z = 37 : 37 : 10으로만들고, 램프의 윗부분에 올려 줍니다.



          램프 몸체를 선택해서 홀(H) 하고, 원기둥을 선택해서 홀(H) 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램프 몸체에 뚜껑이 들어갈 수 있는 자리가 만들어 졌습니다. 

          다음은 램프 몸체가 되는 구를 복제해 두었던 것의 크기를 X : Y : Z = 76 : 76 : 46 으로 만들어 준 후, 위치를 X / Y / Z = 0 / 0 / 45 에 옮겨 줍니다.

          투시를 해 보면 램프 몸의 정 중앙에 작은 구가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rl key를 누른 채로, 램프 대롱, 램프 몸체, 손잡이와 손잡이 장식, 그리고 램프 다리까지 모두 선택한 후 홀(H) 해 줍니다. 



          다음에 속에 들어 있는 구를 선택해서 홀(H) 해주면, 다음과 같이 램프 몸체가 깨끗이 빈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램프 대롱은 속이 빈 채로 출력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따로 떼어서 출력 후 조립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램프 몸체에 대롱을 끼울 수 있는 자리를 뚫어 주어야 합니다.

          원기둥을 불러 와서 Y축으로 90도 회전시킨 후 크기를 X : Y : Z = 20 : 11 : 11 로 만들고, 위치는 X / Y / Z = -40 / 0 / 41로 옮겨 줍니다.

          램프를 선택 후 홀(H) 합니다.



          다음 원기둥을 선택해서 홀(H)해 주면 다음과 같이 램프의 왼쪽에 구멍이 생겨서 나중에 대롱을 조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램프 뚜껑과 대롱을 제외한 도형 모두 선택해서 램프 몸체의 그룹을 만듭니다.



          이제 3개의 도형을 따로 따로 분리해 줍니다.

          XYZ Maker 메뉴의 상단을 보면 그리드라는 메뉴가 있고, 클릭하면 내가 출력하고자 하는 프린터를 선택해서 현재 모델링이 해당 프린터의 출력범위 안에 잘 들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저는 다빈치 1.0 프로로 Gold ABS를 이용해서 출력할 것이기 때문에 다빈치 1.0 프로를 선택 후 인쇄 가능 영역을 클릭했습니다.


          그 다음 프린트 영역 내에 잘 집어 넣은 후, STL File로 저장해 줍니다.




          조립했을 경우의 모습의 모델링이고, 출력 후의 모습입니다.



          완성한 뒤, 램프에서 지니를 불러내는 모습입니다. 





          지니램프 STL 파일은 올려 두었고, 만들기 과정은 Youtube 동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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